[안내]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출금 모니터링 강화 안내 (10/1 새벽 0시~)

업비트 (Upbit)
안녕하세요. 가장 신뢰받는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입니다.

업비트는 전기통신금융사기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계정 대여) 등으로 인한 피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습니다.
지난 7월 전기통신금융사기에 대한 사례를 회원님들께 안내드린 바 있으며, 이와 같은 범죄 행위의 피해 방지를 위한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도 365일 24시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안내] 전기통신금융사기 주의 안내 (전기통신금융사기 사례 분석)](https://upbit.com/service_center/notice?id=906)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에 대한 신고 접수 및 수사 기관과 금융 기관의 협조 요청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기통신금융사기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그 동안 운영해 온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을 더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번에 강화되는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추가 설명 드립니다.

---

##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 운영 강화 안내
1) 모니터링 및 암호화폐 출금 제한 기준
- 전체 회원의 원화 및 암호화폐 입출금 패턴을 기반으로 업비트 내부 기준에 따라 운영

2) 암호화폐 출금 제한 대상
- 입출금 모니터링 결과, 내부 기준에 어긋나는 의심 패턴이 확인 될 경우
*의심 패턴 :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계정 대여 등 전기통신금융사기와 연루된 원화 및 암호화폐 입출금 건들과 유사한 패턴

3) 암호화폐 출금 제한 사항
- 내부 기준에 따른 의심 강도에 따라 "출금 지연"과 "출금 정지" 제한 조치 시행 예정
- "출금 지연"과 "출금 정지"에 대한 차이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출금 지연"의 경우, 출금 요청 시각으로 부터 24시간 후 자동 출금되며, 24시간 이내에 직접 출금 취소 가능
- "출금 정지"의 경우, 출금 정지 조치와 동시에 해당 출금 요청 건은 자동 취소 처리

4) 모니터링 시행 시점
- 2019-10-01 00:00:00

이와 같은 입출금 모니터링 시스템 강화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회원님들의 많은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업비트는 자체적인 모니터링과 수사기관 및 금융 당국과의 협조를 통하여 전기통신금융사기와 같은 범죄 행위로 부터 회원님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예방하기 위하여 앞으로도 계속하여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전기통신금융사기 신고 안내 및 당부 말씀**
전기통신금융사기에 어떠한 형태로든 연루될 경우, 범죄 행위 자체에 대한 인지 여부 및 범죄 행위 참여도의 경중에 상관없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형법상 사기 방조 등에 해당하여 형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업비트는 회원님의 업비트 계정 혹은 업비트에 등록된 은행 계좌가 전기통신금융사기 등의 범죄에 연루되었다고 합리적인 의심이 들거나 범죄 사실이 확인 됐을 경우, 범죄 관련 수사기관 혹은 금융기관의 요청이 접수될 경우, 혹은 피해자를 포함한 제 3자의 범죄 관련 제보가 사실로 판명됐을 경우, 즉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원화 및 암호화폐 출금 정지
- 해당 계정의 일시적 혹은 영구적 이용 정지
- 금융감독당국과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이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드리니, 유사한 상황 발생 시 범죄 행위에 연루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기를 당부드리며, 구매대행,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계정 대여 등과 유사한 형태의 제안을 받으시거나, 해당 사례로 의심되는 경우 혹은 관련 제보를 받으실 경우, 즉시 아래 연락처로 신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업비트 고객센터 카카오톡 문의](https://static.upbit.com/common/bzc_kakao.html)

※ 실제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http://phishing-keeper.fss.or.kr/](http://phishing-keeper.fss.or.kr/)
원문보기